SwiftUI 데이터 바인딩과 상태 관리
SwiftUI에서는 데이터와 UI를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데이터 바인딩과 상태 관리 방식을 제공합니다. 이 글에서는 SwiftUI의 주요 데이터 바인딩 기법과 상태 관리 도구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.
1. @State: 단일 뷰 내 상태 관리
@State 프로퍼티 래퍼는 SwiftUI 뷰 내부에서 상태 변화를 감지하고 UI를 갱신하는 데 사용됩니다. 주로 뷰의 내부 상태를 관리할 때 활용합니다.
예제
struct CounterView: View {
@State private var count: Int = 0
var body: some View {
VStack {
Text("Count: \(count)")
.font(.largeTitle)
Button("Increment") {
count += 1
}
}
}
}
특징
- @State는 뷰가 소멸되면 초기화됩니다.
- 주로 단순 값(예: Bool, Int, String) 관리에 적합합니다.
2. @Binding: 부모와 자식 뷰 간 데이터 연결
@Binding은 부모 뷰의 상태를 자식 뷰에서도 참조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.
예제
struct ParentView: View {
@State private var isOn: Bool = false
var body: some View {
ToggleView(isOn: $isOn)
}
}
struct ToggleView: View {
@Binding var isOn: Bool
var body: some View {
Toggle("Switch", isOn: $isOn)
}
}
특징
- 부모 뷰에서 전달된 상태 값을 자식 뷰에서 읽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.
- $ 기호를 사용하여 바인딩 값을 전달합니다.
3. @ObservedObject와 @Published: 뷰 모델 패턴
@ObservedObject와 @Published는 외부 데이터 소스를 관찰하고 상태 변화를 감지하여 UI를 갱신할 때 사용합니다.
예제
class CounterViewModel: ObservableObject {
@Published var count: Int = 0
func increment() {
count += 1
}
}
struct CounterView: View {
@ObservedObject var viewModel = CounterViewModel()
var body: some View {
VStack {
Text("Count: \(viewModel.count)")
Button("Increment") {
viewModel.increment()
}
}
}
}
특징
- @Published로 선언된 프로퍼티가 변경되면 UI가 자동으로 갱신됩니다.
- @ObservedObject는 외부 객체를 관찰하는 데 사용됩니다.
4. @EnvironmentObject: 전역 데이터 공유
@EnvironmentObject는 여러 뷰 간에 공통 데이터를 공유할 때 사용됩니다.
예제
class UserSettings: ObservableObject {
@Published var username: String = "Guest"
}
struct ContentView: View {
@EnvironmentObject var settings: UserSettings
var body: some View {
VStack {
Text("Username: \(settings.username)")
Button("Change Username") {
settings.username = "SwiftUIUser"
}
}
}
}
특징
- @EnvironmentObject는 부모 뷰에서 environmentObject() 메서드를 통해 전달됩니다.
- 앱 전역 상태 관리에 적합합니다.
5. 결론
SwiftUI의 데이터 바인딩과 상태 관리 도구는 복잡한 UI를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적절한 상태 관리 기법을 선택하여 코드의 유지 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여 보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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